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 교육이란 이탈리아의 교육자이며  철학자이고  정신과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박사가 일생을 통하여 어린이들과 생활하면서 관찰과 경험학습을 통해서 어린이의 본성과 그 특성을 발견한 교육 이론이다.

몬테소리 박사는 정신과 의사로서 어린이의 발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을 계기로 어린이를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그 과정에서 효과적인 여러가지 교구들을 개발하여 어린이 교육에 적용하였다.

몬테소리교육의 각 영역및 목표

일상생활영역

어린이는 집에서 많이 보아온 일상생활의 일들에 대하여 많은 흥미를 갖고 있다. 성인이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가지 생활양식을 인격향상에 필요한 작업으로 받아들여 사물을 이용한 구체적인 경험학습을 통하여 질서감, 근육조절, 독립심, 집중력, 사회성을 키우게 되며 그와 더불어 올바른 인격형성에 도움이 된다.

감각영역

어린이의 체격에 맞게 아름답고,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감각교구활동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을 통해서 사물들이 갖고 있는 특성, 즉 동일성, 유사성, 대조성, 등차성등에 대한 식별 능력을 발달시킨다.

​유아기의 감각경험 교육은 대 .소근육 발달, 질서감, 감각근육 기억력과 지각력, 보다 추상적인 사고력의 발달로 앞으로의 학습준비에 도움이 된다.

산수 영역

사물 분류하기, 사물의 순서짓기,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일상생활에서 수 활용하기 전체와 부분 경험하기,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가지기,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초개념 가지기, 기본도형 인식 및 구성하기 등 수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개념이 형성되면 점점 구체물을 사용하지 않고 추상적인 수만으로 작업을 해 봄으로서 문제해결능력과 수학적 두뇌발달은 물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른다.

언어영역

​3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이는 언어에 대한 민감기 (결정적)시기이다. 언어는 서서히 발달하지 않고 어느시기에 폭발적으로 발달하며 언어를 창조하는 것은 어린이 자신의 노력이다. 이러한 어린이들에게 말을 배우는 과정에 적합한 체계적인 언어환경을 준비해줌으로써 듣기, 말하니, 쓰기, 읽기의 총체적인 언어학습이 조화롭게 이루어진다.

문화영역

​어린이들에게 경험을 통해서 지리, 역사, 동.식물학, 지질학, 천체학, 문화등이 총망라된 교육으로 지식인으로서의 교육이 아닌 전승되어온 문화와 자연과학에 대한 경험 학습으로 주변환경과 자연환경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하여 기초적인 사고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